본문 바로가기
건강팁

전립선에 좋은 음식 대표 8가지

by 애쿵밤1 2021. 8. 4.
반응형

전립선에 좋은 음식 대표 8가지

무엇이든 오래 사용하게 되면 점점 노후화되어 고장 나기 마련입니다. 인간의 몸도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수록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면서 남성력을 점점 잃어가게 되는데요. 이에 많은 분들이 자신의 건강과 남성성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남자의 상징이라 말할 수 있는 전립선 건강은 중년 남성들이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신체 건강입니다.

과학의 발달과 문명의 발달로 이제는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몸에 좋은 영양제나 보조제를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영양제나 보조제만 먹는다고 마냥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매일 먹는 끼니에 전립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식단에 올리면 더욱 좋은데요. 어떤 음식이 전립선에 좋은 음식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소변과 정액을 배출하고, 액을 생성해 정자를 굳지 않게 하여 액체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전립선이 커지게 되는데요. 이 현상을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주로 40대를 넘어가면서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50대 남성 50%가량이 앓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인데요. 이는 전립선의 크기가 증가하면서 배뇨를 할 때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고 배뇨가 힘들고 답답하며 배뇨 후에도 잔뇨가 남아 찝찝한 느낌을 느끼게 됩니다. 가장 큰 원인은 식습관에 있습니다. 따라서 식습관만 바꿔도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더 자세한 전립선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운 고추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 채소 중 하나인 고추는 침샘을 자극시켜 식욕을 촉진시키고 비만 예방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뇌신경을 자극시켜 엔돌핀을 분비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향신료의 일종인 [캡사이신] 성분이 전립선 암을 예방하며 다른 암세포까지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도 드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앞으로 전립선 건강을 위해 자주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 굴 
전 세계적으로 굴은 남자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굴은 [아연],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남성 호르몬 [데스 토스 테론] 분비를 활성화시켜 정자 생성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 억제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과거 카사노바와 돈쥬앙이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이 둘은 바람둥이로 쌍벽을 이뤘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굴이 남자에게 좋다는 뜻이겠죠?

- 토마토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유럽 속담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잘 익은 토마토가 의사들의 수입을 줄어들게 할 정도로 몸에 좋다는 뜻인데요.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라이코펜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화 산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항암효과가 있어 전립선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1 ~ 2개를 꾸준히 섭취하면 약초나 치료 약보다 좋으며, 요즘은 먹기 간편한 방울 토마토가 있어 보다 접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생으로 먹기보다 볶거나 익히면 영양이 더욱 풍부해지기 때문에 파스타와 같은 요리에 넣어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 호박씨 
호박씨는 50 ~ 60대 이상 남성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양성 전립선 비대증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은 줍니다. 호박씨에 함유되어 있는 오일 성분이 전립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오메가 3] 지방산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 발병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 [셀레늄]이 풍부하여 관절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어 경직된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실제로 관절염이 있는 쥐가 호박씨를 섭취 후 관절염이 완화되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 표고버섯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고 많이 먹는 버섯이라면 바로 표고버섯이 아닐까 싶습니다. 표고버섯은 된장찌개나 볶음, 각종 요리에 잘 어울리는 식재료인데요. 특히 [베타글루칸]이라는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암 예방, 어린아이 성장발육과 대장암, 고혈압, 빈혈 및 어지럼증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 및 눈과 폐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항산화 물질 [L-에르고 티오 나닌] 성분이 풍부해 눈 건강과 기관지 건강에도 좋습니다.

- 석류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남성에게도 좋은 성분이 많습니다. 석류에는 [엘라그산], [파이토뉴트리언트] 성분이 산화 방지 및 항바이러스, 항암 기능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를 스스로 죽게 만드는 [아포토시스] 효능도 있어 전립선 암 예방 및 고혈압,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기억력 향상과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남성의 발기 부전에도 좋습니다.

- 브라질너트
브라질너트는 최근 방송에서도 많이 언급되면서 현재는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견과류입니다. 브라질너트에 들어있는 [미네랄], [셀레늄] 성분은 남성 전립선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아연], [아미노산], [티아민], [마그네슘] 등의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갑상선 기능 향상과 고혈압, 성인병 예방,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체내에 쌓인 독을 제거하는 성분인 [설포라반], [인돌] 성분이 풍부해 항암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인돌] 성분은 전립선의 상피세포에서 합성되는 전립선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실제로 일주일에 약 28g의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3 ~ 4기의 전립선암 발생률을 무려 45%나 감소되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항암효과, 위 건강, 노화 방지, 면역력 향상, 변비 예방에도 매우 좋습니다.

지금까지 남성 전립선에 좋은 음식 대표 8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의 악화나 병은 미리 예고를 하지 않고 찾아옵니다. 무작정 병이 닥쳐왔을 때 허겁지겁 노력하지 말고 미리미리 좋은 음식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전립선 건강을 지켜보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