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빨리 없애는법 핵심꿀팁
사춘기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여드름은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상당한 스트레스를 가져다줍니다. 사춘기가 되면 외모에 상당히 민감해지는데, 이때 여드름이 생기면서 복합적인 스트레스와 고통이 함께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글쓴이도 어릴 적 여드름으로 꽤나 고생했는데요. 매끈한 피부에 급격하게 생겨나 상당한 트라우마를 겪었지만 다행히 성인이 되고 점차 사라지더니 지금은 아예 없어졌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고 간혹 피곤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면 한 두 개씩 생기곤 하는데요. 저와 같은 사람 외에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어도 여드름이 없어지지 않는 분들이 많다고 하며 최근 마스크를 쓰게 되면서 턱 부분에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원인과 함께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은 피부의 모공이 막혀서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 겪게 되는 탈모와 함께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 불치병 중 하나인데요. 성인 여드름은 가장 대중적인 피부질환이며 피부 트러블 혹은 뾰루지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성인 여드름]을 말합니다. 물론 모낭염이나 피지 낭종 같은 다른 피부 질환들을 포함해서 쓰이기도 합니다.
여드름을 제때 제대로 관리를 못하면 흉터가 남기도하고 이후 흉터를 치료하려면 피부과에서 돈 수백만 원은 우습게 깨지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드름이 났을 땐 곪기 전에 치료해야 흉이 안 남는데요. 보통은 신경이 쓰이고 아무 생각 없이 무리하게 짜서 흉터를 남기기 십상입니다.
즉 흉터를 남기지 않고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의 정답은 병원에 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돈을 들여 병원에 가서 짜도 가끔 흉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완벽한 답은 아닌데요. 여드름이 나는 건 어떻게 하지 못하더라도 짜고 난 후 곪지 않도록 하고, 곪더라도 흉을 남기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습니다.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은 피지 분비 과다와 모공의 막힘인데요. 다만 피지 분비량을 결정하는 요인과 모공이 막히는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을 뿐 아직 정확한 원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피부 의학계에서는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유전을 가장 의심하고 있으며 음식과 여드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말이 많지만, 사실 증명된 것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 분비와 모공 막힘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온갖 설만 무성할 뿐 확실한 예방법은 지금도 딱히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그나마 최선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규칙적인 생활과 세안 등으로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스트레스 대신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예방 방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더 자세한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드름의 가장 큰 원인은 피지 분비 과다로 인한 모공의 막힘입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맵고 기름지거나 짠 음식, 또는 매우 단 음식을 섭취했을 때,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피지선의 활동을 증가시키며,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면서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드름이 갑자기 생기게 된다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신선하고 건강한 식단을 위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얼굴 안 만지기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만지는 모든 것을 손으로 하기 때문에 손에 수많은 세균이 존재하게 되는데요. 특히 공공장소, 지하철, 버스, 식당, 도서관, 학교 등에서도 여러 사람들이 만졌던 것을 다시 만지면서 각종 세균이 손에 묻게 됩니다. 오죽하면 감기 예방을 할 때도 손을 깨끗이 씻으라고 하며, 현재 코로나의 가장 올바른 예방법으로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를 손꼽고 있는데요.
즉 여드름이 생겼다고 신경 쓰여 손으로 만지거나 짜게 될 경우 세균이 번지게 되면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짤 때는 손으로 만지지 말고 면봉과 같은 기구를 사용하며, 얼굴을 만질 때는 꼭 손을 깨끗이 씻어 만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여드름 초기에 신경 쓰인다고 억지로 짜게 되면 오히려 피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절대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도구를 이용해 청결하게 여드름 짜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손으로 짜게 될 경우 세균으로 인해 2차 감염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으며, 손으로 짤 경우 제대로 짜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는 모공 속 피지가 고여 오히려 여드름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을 압출할 때에는 면봉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압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피부과에 찾아가 압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티트리 오일 사용하기
티트리 나무 잎에서 추출한 티트리 오일은 피부 염증을 완화하고 세균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사용하여 여드름을 치료했을 때 일반적인 방법에 비해 무려 4배의 효과 차이가 났다고 하는데요. 티트리 오일은 구입하여 여드름 부위에 직접 바른 후 5 ~ 10분 뒤에 세안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 과정을 하루 1 ~ 2회 반복하면 여드름 감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저자극 세안하기
피지가 모공에 쌓이면서 여드름이 생기기 때문에 왠지 자주 씻어야 될 거 같지만 오히려 너무 자주 씻게 되면 피부를 자극하여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으며, 피부의 천연 보호막을 없애기 때문에 세균이나 유해물질이 침투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과다한 보습을 하게 되고, 이는 여드름 악화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극 제품을 사용하여 아침, 저녁에만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씻을 때에는 세안 거품기를 사용하여 거품으로 마사지하듯 세안하면 여드름에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여드름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병원 가서 여드름 억제 약을 처방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또한 잠을 잘 때 옆으로 눕거나 뒤집어 자지 않고 똑바로 자는 것도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불이나 베개로 인해 세균이 옮아 여드름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녹두, 율무, 삼백초, 상추 등 피부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여드름의 원인과 몇 가지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식단, 생활 습관으로 여드름을 예방해 보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