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팁

소화잘되는 음식 보기

by 애쿵밤1 2021. 7. 21.
반응형

소화잘되는 음식 보기

시간이 흐르고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인간의 몸은 점점 노화를 겪어가게 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노화가 진행되는 부분은 꽤나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탈모가 생기거나 장기 쪽이 좋지 않아 갑자기 병을 앓을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피부에 노화가 찾아와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푸석하며 생기를 잃게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식욕과 수면욕이 꽤나 높습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 먹는 것을 제일 중요시 여기며 가장 좋아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조금만 과식을 하거나 급하게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아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먹어도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찾아 매끼마다 챙겨 먹고 있는데요. 어떤 음식이 소화잘되는 음식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위가 좋지 않아 맛있는 음식을 앞에 두고도 못 먹는 기분을 한번쯤 겪어보셨나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처럼 사람은 꼭 한번 겪어야 깨닫게 되고 고치려는 마음을 먹게 되죠? 글쓴이도 심하게 위염을 겪고 난 후에 마음을 고쳐먹고 술도 자제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하고부터 속이 편안해졌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 마 
[산에서 나는 장어]라 불리는 마는 뛰어난 자양강장 효과와 소화잘되는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특히 마에는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원기회복에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마를 자르면 나오는 끈끈하고 하얀 점액질은 [뮤신]이라는 성분인데요. 뮤신은 위장 벽을 보호하고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위장 질환 증상 완화 매우 좋습니다.

- 늙은 호박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여 위점막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흙의 기운을 가진 약재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으며, 천연 당분이 많아 음식물을 흡수하고 분해하는 능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위를 보호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회복기 환자나 산모,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호박죽을 만들어 먹이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매실
매실액은 예전부터 천연소화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옛 선조 때부터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민간요법으로 매실액을 물에 타서 마시곤 했는데요. 그래서 현재도 음식점에서 음식을 먹고 난 후 후식으로 매실주스를 많이 주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매실액에는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속 울렁거림과 소화불량에 아주 좋습니다.

이 외에도 매실의 신맛으로 인해 위 소화액을 분비시켜주고, 위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소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은 생과로 먹을 경우 매우 떫고 써서 음식에 넣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통 효소나 매실액으로 만들어 요리할 때 설탕 대신 넣어서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양배추
양배추에는 많은 양의 영양소뿐만 아니라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위점막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U, K가 풍부하여 위장보호 효과도 있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삶아 먹는 것도 좋지만 가열 처리 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유명한 천연 위장약 카베진도 양배추를 압축시켜 만든 생약이니 양배추가 얼마나 위장에 좋은지 다들 아시겠죠? 양배추는 볶음 요리에 넣어 먹거나 찜기에 쪄서 쌈 싸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 무
무는 양배추, 두부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식재료입니다. 무에는 디아스타아제, 아밀라아제 성분이 들어있어 음식물의 흡수와 소화를 빠르게 도와줍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무는 나쁜 기운을 씻어 내리고 기를 내리는 데 가장 빠른 채소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무는 천연 소화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무에 들어있는 수분은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노폐물 배설에도 좋습니다. 무는 볶음 반찬과 국물요리, 생선 무찜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식단을 짤 때 무를 이용하여 식습관을 개선하면 소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두부 
두부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위장에 부담을 적게 주고 흡수율이 매우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두부를 만들 때 간수로 응고하는 과정에서 칼슘량까지 증가한다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 부담도 적고 장 운동 활성에도 매우 좋으며, 두부는 두부 김치, 두부 부침, 각종 찌개 등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 사과
사과에는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펙틴은 노폐물을 빠르게 운반하여 변비와 장염에 좋으며,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수분은 우리 몸의 소화작용에 매우 좋은 역할을합니다. 또한 철분의 흡수를 도와 빈혈 예방에도 좋고 젖산 분비를 감소시켜 피로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 바나나
의외로 바나나도 소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먹으면 높은 포만감과 달달한 맛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꽤나 많이 드시는데요. 바나나를 먹으면 장내에 미생물의 활동량을 증가시켜주어 소화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외에도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와 뼈 건강, 체내 염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 생강
생강은 위산의 분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에 매우 좋습니다. 위산이 너무 과하거나 너무 적으면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생강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은 생으로 먹기 힘들기 때문에 음식에 넣어 드시거나 생강차를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소화잘되는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몸이 아플 때 보통은 약에 많이 의존하게 됩니다. 간편하게 먹는 약보다는 건강한 식습관으로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위 건강을 챙겨보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

반응형